Pages

Sunday, July 19, 2020

LGU+ '진짜 5G' 단독모드 상용화 "준비 끝" - 머니투데이

apapikirnya.blogspot.com
LG유플러스 직원들이 마곡 사옥에서 5G 네트워크 품질을 모니터링하는 모습.
LG유플러스 직원들이 마곡 사옥에서 5G 네트워크 품질을 모니터링하는 모습.
LG유플러스는 5G 단독모드(SA) 상용화를 위해 유선망 구간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능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5G 비단독모드(NSA)와 달리 단독모드 환경에선 기업용 서비스 가입자들에게 고품질·저지연 서비스를 위한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려면 기지국이나 코어 장비 외에 유선망 구간에서 실시간으로 5G망을 측정하고 분석해 서비스 장애 위험을 알려줘야 한다. 네트워크 변화 때 능동적으로 최단거리 경로를 유지해주는 기술도 필요하다. 그래야 단말부터 네트워크 모든 구간에 대한 'End-to-End 단독모드' 상용망을 구축할 수 있다.

LG유플러스가 이번에 적용한 기술은 ‘양방향 능동 측정 프로토콜(TWAMP)’을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크(SDN) 컨트롤러를 통해 분석하고 전송 품질을 관리하는 솔루션이다.

5G 서비스 구간의 데이터 손실, 전송지연 등의 품질을 TWAMP로 측정하고, 데이터를 SDN 컨트롤러가 분석해 각종 위험성과 장애 포인트를 실시간으로 관리한다. 신고 없이도 서비스 고객의 불편을 감지하고 조치할 수 있다. 이 기술은 5G 전송망에 구축된 국내외 장비 제조사와 협력해 개발됐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11월 5G 단독모드 기반 이기종 장비 연동 시연에 성공했다. 지난 5월과 6월에는 국내 최초로 상용망에서 5G 단독모드 테스트와 Vo5G 상용망 테스트도 완료했다. 박송철 LG유플러스 NW기술운영그룹 전무는 "이번 솔루션으로 좀 더 나은 안정적인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Let's block ads! (Why?)




July 19, 2020 at 05:00PM
https://ift.tt/2WB2o4q

LGU+ '진짜 5G' 단독모드 상용화 "준비 끝" - 머니투데이

https://ift.tt/2UAZ4Fp

No comments:

Post a Comment